심상치료의 관점에서 심상은 인간이 자신의 인생을 살면서 자신의 의식, 사고, 감정, 언어, 행위, 마음 등이 반복적으로 계속 활동한 결과로 생긴 축적된 정신 기능과 속성이라는 점이다. 즉 인간은 생을 사는 동안 자신의 정신활동을 무한히 계속 반복하게 되는데(예 : 의식 행위, 사고 행위, 감정 행위, 언어 행위, 행동 행위, 깊은 내면세계의 황동, 역동 에너지의 시스템 등), 심상은 곧 이들 행위를 계속 반복한 결과 형성되고 축적된 정신활동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심상은 단순히 시야계에 자각된 어떤 형상적 모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이 생을 살면서 형성해 온 자신의 총체적인 정신세계 및 자아를 의미하며, 인간의 심리적ㆍ정신적 세계나 마음 현상 모두를 나타내는 총체적ㆍ통합적 정신활동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며 있는 그대로의 내용물인 것이다.
심리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심상을 가장 의미있게 공부해야 하며 실제 상담장면에서 가장 의미있게 다루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와같이 심상 안에는 인간의 무의식 세계와 유아기 시절부터 각 개인이 주관적으로 체험한 자신의 모든 인생 경험 및 마음 경험 그 자체들이 놀랍게도 다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심상치료는 심상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라는 것을 앞서 밝헜다. 여기서 말하는 상담 및 심리치료란 인간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인간의 모든 심리적, 정신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연구 개발하는 모든 상담, 심리상담, 심리치료, 정신치료와 모든 심리치료기법 들 예 정신분석학, 분석심리학, 아들러 개인 심리학, 게슈탈트 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가족상담, 정신과 치료, 약물치료, 최면술, 명상, 이완법, 그리고 종교적 수행 예 기독교 심리상담, 천주교 심리상담, 그리고 불교 수행법, 요가, 참선, 심리학강의,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철학세미나, 상담심리학회, 임상심리학회, 상담심리입문, 가족 상담 심리학회, 목회상담심리학회, 심리학강의 등의 분야를 말한다